믿자 ACTION!!! 웃자 ACTION!!!

[고교 동아리 소개] 신일고 경제연구반



 
자원재활용 장터열고 논문쓰고 경제교육 우수학교로 잘나가요


[한국외대 EU연구소 특강을 듣고 있는 신일고 경제연구반 학생들]


신일고등학교 경제연구반은 신일고가 2010년 자율형 사립고로 전환하면서 생긴 동아리로 신일고등학교 줄기 동아리 중 하나다.

신일고는 교육과정에 따른 정식 동아리를 줄기 동아리로, 학생 자율로 활동하는 동아리는 `잎새 동아리`로 호칭하고 있다.

경제연구반은 경제과목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경제를 심화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식 습득과 봉사, 캠페인 활동 등을 독려하고 있다.

경제 등 정규 수업을 통해 배운 지식을 심화 학습할 수 있도록 대학교에서 연구 중인 박사급 강사를 초빙해 대학교 학부 수준의 경제학 교재를 선정해 강독하고 있으며, 매년 학생들이 하나의 주제를 정해 소논문 혹은 프레젠테이션 형태의 결과물을 발표하고 있다.

2013학년도 경제연구반 학생은 총 23명으로 이 중 상당수는 경제연구반과 연계된 잎새 동아리인 ECUS(Economist & Chairman Union of Shin-il)에 가입해 자율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.

ECUS의 활동은 주로 주제 연구 및 발표, 멘토-멘티 활동, 캠페인 활동 등으로 이뤄져 있다.

줄기 동아리인 경제연구반과 잎새 동아리인 ECUS는 지도교사에 의해 마련되는 각종 학습 활동과 체험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, 동아리 구성원들은 자율적인 계획에 따라 활동하기도 한다.

특히 `아름다운 가게`와 연합해 활동하는 자원재활용 봉사 활동과 캠페인 활동은 지역 사회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.

`아름다운 가게`의 봉사자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`활동 천사`의 자격을 얻어 매주 토요일마다 정해진 시간에 학교 인근에 위치한 `아름다운 가게`에서 봉사 활동을 하고 있다.

또 거리에서 자원 재활용에 대해 홍보하거나 교내 축제에서 자원재활용 장터를 여는 등 실천을 곁들인 캠페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.

그 밖에도 경제연구반 학생들은 다양한 경제관련 특강을 수강하고 있다. 2012학년도에는 금융감독원 금융교육 시범학교로 지정돼 4회의 금융특강을 실시했고, 신용회복위원회, 한국외대 EU연구소, JA Korea 등의 기관에서 파견한 강사들에 의한 특강을 실시했다.

또 상당수의 학생들이 한국은행 온라인 경제교육과정을 이수해 본교가 한국은행으로부터 경제교육 우수학교로 지정받기도 했다.

그리고 경제연구반 학생들 모두가 한국개발원에서 매년 개최하는 경제한마당이나 기타 경제경시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자율적인 스터디그룹을 운영하고 있다. 2011~2012년 연속으로 경제한마당 단체 부문 장려상을 수상하기도 했다. 최근에는 경제경시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학생들이 많이 배출되고 있다.

이처럼 신일고등학교 경제연구반은 경제학적으로 수준 높은 지성과 공동체의 풍요를 위해 헌신할 수 있는 덕성을 모두 함양한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지도교사와 학생들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.

앞으로도 경제연구반은 신일고의 교훈인 `믿음으로 일하는 자유인`에 따라 우리 사회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의 중심에 설 것이다.


※원문기사 : http://news.mk.co.kr/newsRead.php?year=2013&no=206465